안녕하세요. 디자인기획팀에서 일하고 있는, VEGA Brand Editor 1기 하상수입니다.

2012년 봄의 꽃샘추위도 물러가고 있는 이때, 2013년 휴대폰 구상을 마치고 2014년 휴대폰 디자인을 고민하는 젊은이들이 있습니다. 모바일 디자이너를 꿈꾸는 디자인과 학생들로 구성된  <스카이 디자이너스 커뮤니티> 9기 학생들이 그 주인공들입니다.


스카이 디자이너스 커뮤니티란?

<스카이 디자이너스 커뮤니티>란 전국 디자인과에 재학중인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인턴쉽 프로그램입니다. <스카이 디자이너스 커뮤니티>는 가능성 있는 디자인과 대학생들을 조기에 발굴, 교육해 자체적으로 고급 디자인 인력을 육성하고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만든 인턴십 프로그램이자 순수 디자인 연구기관 중 하나입니다.
2004년부터 매년 약 20명의 대학생을 선발해 왔고, 올해로 9기째를 맞아 160여명의 디자인 전문 인력들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올해로 9기를 맞이하였고, 매년 20명을 선발하여 1년 동안 진행됩니다. 2011년 12월에 채용된 9기 회원들은 '2013년 휴대폰 디자인 구상' 프로젝트를 3월 중순에 완료하여 디자인실 내부 전시를 통하여 디자인 리서치 내용 및 아웃풋 등을 이미 검토 받았습니다.

->리서치 및 러프 스케치 발표




무엇을 어떻게 진행하는가?



9기 회원들의 1차 프로젝트 주제는 'Stylish & Joyful 2013'. 단순함(simple)과 복잡함(complex)이 혼재하는 2013년 시장을 겨냥해, ‘스카이’ 휴대폰 디자인의 특징인 스타일리쉬(Stylish)를 갖춘 휴대폰을 디자인해 보겠다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1인당 하나 이상의 디자인 컨셉폰을 만들어 내는 것이 1차 과제였습니다. 실무를 처음 접해보는 학생들에게는 쉽지만은 않은 일이었습니다.

9기 학생들은 2013년 휴대폰 트렌드를 예측하기 위해 현재와 미래에 대한 연구를 병행합니다. 1차 필드리서치로 명동, 압구정, 신촌 등에 나가 패션, 유행 스타일 심지어 간판의 글씨체 까지도 관찰하고 디자인 트렌드와 관련된 것들은 모두 사진에 담고 분석을 합니다. 고급화된 재질연구를 위해 호텔 로비에 가서 인테리어를 꼼꼼히 살펴보기도 하고, 지나다니는 사람들의 행태까지 면밀히 분석하여 소비자의 정확한 소구점을 찾아내려 애썼습니다.  2차 데스크 리서치를 위해 패션, 인테리어, 건축 등 디자인과 관련된 각종 잡지, 전문 서적을 탐독하기도하고 영화 쪽 트렌드도 분석해보며 “트렌드의 수렴과 확산”의 개념을 이해하게 됩니다.

->트렌드 리서치 데이타

학생들은 1주일간 600장이 넘는 종이에 200여가지 아이디어를 검토하기도 했으며, 일주일에 두번에 걸쳐 디자인 멘토(실무디자이너)들과 미팅을 실시하여 컨셉화 하는데 문제가 없는지 혹은 형상화 하는데 고쳐야 될 점은 없는지에 대해 심사 숙고하여 스케치 및 렌더링을 진행하였습니다. 아직 출시된 적이 없는 디테일한 패턴을 적용한 컨셉폰, 모듈형식의 카메라를 적용한 방수 패드등 아직까지 구현된바 없으나 향후 소비자들에게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 제품들을 밤을 새워 형상화 했습니다.


->스케치, 렌더링 품평



총 10주간 일반 휴대폰 디자인 작업과 동일한 2–3차 스케치, 랜더링, 드로잉, 목업(mock up, 모형)제작 과정을 거쳐 완성된 디자인 컨셉폰을 제출하고 본사 디자인실과 품평, 전시회를 가졌고, 우수 디자인은 2013년 이후 국내외 시장에 출시할 양산 모델로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특히 활동 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팬택의 디자이너로 채용도 진행을 하게 됩니다. 올 1월에도 2명의 디자인 커뮤니티 출신 디자이너가 2012년 공채 신입사원으로 입사했으며, 8기까지 총 20여명의 학생이 팬택 디자이너로 채용돼 ‘스카이’와 ‘팬택’의 차별화된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주역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취재기사

<팬택 디자인 커뮤니티> 9기에 참여하고 있는 대학생 김명규 씨는 “나날이 다양해지는 소비들의 욕구에 맞는 스타일리쉬함은 무엇이며 어떤 정의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봤다”며 “학교에서와 달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 기구물 등 디자인 외적인 문제까지 모두 고려해야 하는 점이 어렵지만,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2014년 트렌드에 꼭 맞는 환경 친화 휴대폰을 디자인 해 내겠다”고 인터뷰를 해주셨습니다.

->자신들이 디자인한 컨셉폰을 손에들고



한편 팬택 디자인 커뮤니티 학생들은 1년간 두 가지 프로젝트를 겨울방학과 여름방학에 수행하며 휴대폰 디자인 아이디어 제안 및 디자인 관련 조사를 진행 합니다. 또한, 학기 중에는 모바일 기기 이외의 다른 디바이스를 디자인함으로써 디자인 시야를 넓히는 기회를 갖기도 합니다. 회사로부터 작업공간과 활동 물품 및 관련 기기를 제공받는 것은 물론, 전문적 교육을 위해 회사의 디자인 실무 담당자들로 구성된 운영 위원회와 주 1회 집중 토론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연 2회 동계·하계 디자인발표회도 가지게 됩니다.

실무진으로 구성되어진 디자인 멘토들은 디자인 영역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쉽게 접근하기 힘든 실무현장에서 체득한 양산 프로세스 지식도 가르쳐 줍니다. 예를 들어, 생산단가나 금형의 구조에 대해 설명을 들을 때는 학생들의 눈빛이 초롱초롱해집니다. 디자인을 구성하는 요소가 심미적인 부분뿐 만 아니라 합리적으로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 존재한다는 멘토들의 코멘트를 메모하기도 합니다.


->해외 워크샵_ 일본 동경전자전 및 도쿄 디자인센터


최종 발표를 마치고 해외 워크샵을 진행하게 되는데, 실질적인 글로벌 필드리서치를 함으로써 디자이너의 시야를 한 단계 높여주게 됩니다.
워크샵때도 ‘미션’이 주어지며, 워크샵 마지막날 각 조별 최종 발표를 실시하게 됩니다. 작년에는 동경전자전(CEATEC SHOW)에 참관하여 전자기기에 대한 전반적인 트랜드 지식을 공유하고, 신기술 분석을 하여, 차세대 디자인은 어떤 형태를 가질 수 있을까라는 고민 또한 해보았습니다. “풍선처럼 가벼운 휴대폰은 없을까?” “배터리가 충전이 필요 없었으면 좋겠어..” 등 재미있는 고민들을 공유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해외 워크샵의 기회는 전시 참관의 목적 뿐만 아니라, 동경에 위치한 Sony Show Room, Panasonic관, Toyota Show Room, AU KDDI Studio등을 탐방하여 일본의 기술과 디자인 트랜드에 대해서도 연구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의 신선한 생각 하나하나를 개인의 열정과 회사의 적극적인 후원으로 상상력을 현실화 하는 작업을 거치면서 자신의 생각의 한계에 부닥치기도 하고 뛰어넘기도 합니다. 전국 대학의 디자인과를 대표하는 학생 집단으로서, 학교간의 커리큘럼을 공유하며 생각의 깊이를 더욱 강화할 수도 있습니다. 실무진들의 도움으로 더욱 확연하게 미래를 예측하기도 하고, 실무진 역시도 학생들의 생각을 심사 숙고하며 서로 깨우쳐 나가는 곳. 디자인으로 서로 소통하고 공유하며 고민해보는 집단. 바로 <스카이 디자이너스 커뮤니티>입니다. 9기 2nd 프로젝트는 올해 6월에 시작하게 됩니다. 많은 기대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글은 팬택의 기술전략본부 디자인실 디자인기획팀 하상수 전임연구원이 VEGA를 위해 기고한 글입니다.

VEGA 오픈캐스트

 

  1. 나두되고싶다! 2012.05.01 16:57 PERMALINK M/D REPLY

    완전대박디자이너예요

    • 하상수  2012.05.16 15:46 PERMALINK M/D

      네 감사합니다. ^^

  2. 나두되고싶다! 2012.05.01 16:58 PERMALINK M/D REPLY

    완전대박디자이너예요

  3. 디자인과 기술 2012.05.07 07:02 PERMALINK M/D REPLY

    IT 분야의 디자인이 기술(s/w,h/w)과 별개라고 생각하는 순간 급변하는 IT생태계 질주트랙에서 한 보 후퇴한 시작점에서 겨루는 것이나 다름 없다고 생각 합니다.
    사람도 미와 지성이 겸비되면 멋있는 사람. 바른 생각과 성품까지도 지녔으면 훌륭한 사람이듯이 사람과 조화를 이루는 기계나 건물도 겉모습의 치장만이 능사가 아닌 속도 겉과 같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저는 전면부 카메라와 센서들이 흰색 계열 제품 미관을 심히 손상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으로 흰색 제품은 사지 않습니다.
    무에서 유를 창조 했으면 있어도 없는 것 같은 겸손도 필요 합니다.
    전면부 카메라와 센서가 겸손해 질 필요가 있어요.

    • 하상수  2012.05.16 15:46 PERMALINK M/D

      저희 디자인 실에서도 디자인과 엔지니어링 사이에서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다만, 양산의 합리적인 부분과 생산성을 고려하다보면 놓치는 부분도 더러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모든것을 충족(화이트 vs 블랙)시키기에 생산성이 떨어질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이 또한 저희 뿐만아니라 모든 기업이 행하고 있는 기업의 순리이구요.

      심미적인 부분까지 신경써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소소한 부분까지 놓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 내가디자이너다 2012.05.18 13:45 PERMALINK M/D REPLY

    디자인 전공하는 학생들이라면 꼭한번 도전해보고 싶은 곳이네요ㅋㅋ

    • 하상수  2012.06.28 10:15 PERMALINK M/D

      감사합니다. 주변에 널리알려 디자인과 출신 학생들이 많이 참여해주셨으면 좋겠네요.^^

  5. virginia beach 2012.05.18 13:58 PERMALINK M/D REPLY

    저는 산업디자인을 전공하는 학생입니다
    모바일에 대해 큰 관심은 없지만 IT분야중에서도
    가장 상위권에 있는것이 모바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스마트폰으로 인해 얼마 되지않은 시간내에 삶이 굉장히 편리해졌다?라고 생각하면서도
    스마트폰으로 인해서 모바일디자인을 할것이 없다고 주변분들도 말씀하시고
    M중소기업 CEO는 이제 모바일의 경우 컴퓨터에 타겟층이나
    특성만 입력해도 모바일을 컴퓨터가 디자인 해버린다고 들었습니다.
    디자이너스 커뮤니티 학생들이 어떤 디자인을 하는지 굉장히 궁금하고 보고싶네요~^^
    저도 디자이너스 커뮤니티를 꼭 도전해서 합격하고 싶습니다^^

    • 하상수  2012.06.28 10:17 PERMALINK M/D

      언제한번 들려주시면 커뮤니티에 관하여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관심 항상 가져주시구요 올해 10월경 신입모집 공지가 나갈겁니다. 그럼 올해말에 뵙겠습니다.^^

  6. 산업디자인 전공 2012.05.18 14:07 PERMALINK M/D REPLY

    산업디자인 전공 학생입니다.
    대학생들에게는 학교에서는 배울 수 없는 좋은 경험이 되겠네요~ 저도 기회가 된다면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정말 어떠한 제약없이 디자인을 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가 될것이라 생각합니다. 학생에게는 새로운 도전과 경험, 기업에서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선행디자인, 이러한 활동이 결과적으로는 학생과 기업 모두 시너지를 내며 발전 할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 하상수  2012.06.28 10:23 PERMALINK M/D

      타멤버쉽과는 다른 운영방식으로 좀더 실무와 가까운 디자인 프로세스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꼭 들어오셔서 체험하시면 도움이 되시리라 믿습니다.

  7. an:Design 2012.05.18 15:42 PERMALINK M/D REPLY

    펜택의 훌륭한 디자인에 숨은 학생 디자이너들의 힘도 한몫 하는 군요 !!
    멋지네요

    • 하상수  2012.06.28 10:24 PERMALINK M/D

      공개된 비밀조직이죠..^^

  8. Tara 2012.05.25 12:08 PERMALINK M/D REPLY

    요즘 같이 치열한 스마트폰 전쟁시대에 국대 2위를 든든히 고수하는 스카이의 저력 뒤에는 디자이너 분들의 땀과 노력이 있었다는걸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학생들을 지원해 가면서 학생들의 꿈을 펼쳐주는 기업은 많지 않은 실정인데 앞으로도 이러한 기회들을 학생들에게 더 많이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디자이너 분들 화이팅!!!

    • 하상수  2012.06.28 10:32 PERMALINK M/D

      Tara님 저희의 노력과 땀을 이렇게 읽어주시니 몸둘바를 모르겠습니다. 학생들의 디자인에대한 꿈을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9. 미래의디자이너 2014.04.14 21:04 PERMALINK M/D REPLY

    안녕하세요 저는 모바일 디자이너를 꿈꾸는 학생입니다
    저가 모바일디자이너가되고싶은데 기본적으로 어느고등학교를 가야되고 어느대를 나와야되며 내신성적은얼마나나와야되는지 알려주세요
    이메일은sa6713@gmail.com이에요
    부탁드립니다 하상수디자이너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