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가아이언 활용도를 높이는 여행 어플 추천
+ Category : Smart 라이프 + Date : 2013. 9. 3. 18:27 + Author : 스카이 베가+ URL : http://skyvega.tistory.com/491
요즘 하늘 사진 찍어보면 정말 예쁘게 나옵니다. 햇살도 뜨거운 것이 아니라 따가운 것을 보니 여름 끝자락인 것 같네요. 여름 끝자락이 되면 햇살 좋은 날 여행을 가보고 싶어지는데요. 막상 어디를 가야 할 지 정하기가 쉽지 않고, 무작정 버스를 타고 기차를 타고 모르는 동네에 도착했는데, 주변의 관광지, 맛집, 숙박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을 때, 막막함을 느낀 적 한 두번쯤 있으시죠?
요즘 베가아이언을 갖고 다니며 다양한 어플들을 테스트해보게 되는데, 여행을 계획할 때, 여행지에 도착했을 때, 관광지와 맛집, 숙박, 여행 코스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여행 어플과 베가 아이언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베가어이언 활용도를 높여주는 여행 어플
여행을 계획하면서 정보를 얻기 위해 여행 어플들을 검색해보니 녹색여행 두발로, 서울데이트팝, 여필모, 어디갈까, 대한민국 구석구석, 국내여행총정리, 케른스토리 라이트 등 정말 다양한 어플들이 있더군요. 그 중 광고가 적고 특정 상황, 특정 장소에서 활용도가 높은 어플을 선정해서 여행 계획을 세워봤습니다. 하나씩 소개해드릴께요!
■ 베가아이언 활용도 높이는 여행 어플 첫 번째, 대한민국 구석구석
여행 어플 < 대한민국 구석구석 >은 한국관광공사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대표적인 여행 어플입니다. 특징을 간단히 소개해드리자면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파악해 주변의 관광지, 음식, 숙박, 축제 등의 유용한 관광정보를 제공하고, 전국 음식테마거리 200선, 교과서속 코스여행 등 여행 정보 관련 도서들의 내용을 모바일에 최적화해서 보여줍니다. 베가아이언에서 확인해보니 여행 관련 콘텐츠의 가독성이 꽤 뛰어난 편이었습니다.
< 대한민국 구석구석 >의 특징에 대해 쓰자면 서두부터 얘기가 길어질 듯 하니, 하나씩 차근차근 설명하면서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 대한민국 구석구석 >은 테마별, 지역별, 서비스별 등 다양한 주제의 정보를 얻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여행 어플입니다. 메인 화면에서는 포털 사이트처럼 검색도 할 수 있고, 추천 정보, 풍경에 따른 여행지 정보, 맛집 정보, 체험해볼 수 있는 정보, 레포츠 정보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묶어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어플의 활용도가 가장 높은 기능은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파악해 주변의 관광지와 음식점, 숙박, 축제 등의 관광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주변 정보' 기능인데요. 먼저 내 주변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 베가아이언의 간편 설정 메뉴에서 GPS 기능을 켜줘야 합니다.
GPS 기능을 켜고 < 대한민국 구석구석 > 어플로 돌아와 좌측 상단에 있는 '주변 정보' 기능을 실행합니다. 그럼, 위 이미지처럼 관광지, 문화시설, 음식점, 숙박, 쇼핑, 레포츠, 관광안내소 등의 기능과 함께 현재 위치가 표시되게 되는데요. 찾고자 하는 정보를 선택해주면, 해당 정보에 어울리는 아이콘으로 관련 정보를 맵에 표시해줍니다.
▲ 베가아이언의 HD해상도 5인치 디스플레이는 내 주변의 관광 정보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최적의 사이즈이다.
맵의 크기를 우측 스크롤바를 통해 확대/축소를 할 수 있어서 내가 찾고자 하는 정보를 더 넓은 지역까지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맵을 여기저기 이동하다가 다시 내 위치로 맵을 복귀하고 싶으면 맵 좌측 상단에 있는 기능을 선택하면 됩니다.
원하는 관광지나 문화시설, 음식점 등을 정했다면 해당 위치까지 가는 길을 맵에 표시해 네비게이션 역할까지 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음식점의 경우, 어떤 메뉴를 제공하는지, 이용 요금이나 가는 길은 어떻게 되는지 미리 확인해볼 수 있도록 맵에 검색된 내용을 선택하면 팝업 형태로 해당 정보를 상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 여행 어플 <대한민국 구석구석>의 주변 정보 기능으로 베가아이언을 네비게이션 대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맛집 정보를 선택해서 상세 화면으로 이동했다고 하면 위 이미지처럼 해당 음식점에 대한 상세한 소개 및 메뉴, 이용안내, 가는길, 주변 정보 등을 어플 내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음식점 정보를 찾아서 주변 숙소 정보까지 한 번에 알아볼 수 있는 편리함이 있더군요!
<대한민국 구석구석> 어플에서 여행 준비 시, 활용하기 좋은 기능 중 하나는 메인화면 상단의 '어디로 갈까' 라는 기능입니다. 지역 별, 유형 별 여행 정보를 선별해서 소개하는 기능인데, 여행이야기나 관광명소에 대해 사진과 함께 리뷰 형태로 상세하게 소개해주고 있어서 특정 지역에서 여행 가는 경우, 여행 코스를 선택하기에 굉장히 좋은 기능입니다.
▲ 여행지, 관광명소에 대한 소개를 사진과 함께 상세히 알려주고 있다.
여행 어플 < 대한민국 구석구석 >은 내 주변 정보를 추천해주어 처음 가는 지역이라도 쉽게 관광명소나 음식점, 숙박업소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여행 필수 어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행 기사를 읽은 후, 기사에 소개되는 관광지 혹은 축제 정보 화면으로 바로 갈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숨겨진 명소를 자세히 보여주는 아름다운 여행 동영상과 사진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한 번 찾았던 정보를 다시 열어볼 수 있도록 콘텐츠 보관함 기능을 제공하고 여행 정보를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의 SNS에 올려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베가아이언 활용도를 높이는 여행 어플, 두발로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여행 어플은 도보 여행을 즐기는 분들께서 사용하시면 좋은 어플인 < 두발로 > 입니다. 등산을 하다보면 여러 코스로 정상을 밟을 수 있는 산들이 있는데, 정보 없이 가다가는 큰 고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베가아이언을 꺼내 두발로 어플을 실행하여 등산 코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면, 금상첨화겠죠? ^^
여행 어플 < 두발로 > 는 현재 '두발로 2.0' 이라는 이름으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의 후원으로 제작되어 운영되고 있는 어플로 도보 여행을 자주 하시는 분들께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탐방 경로 정보 및 증강현실을 활용한 안전한 도보길 제공, 탐방로 여행을 통해 포인트 누적 기능, 탐방로 여행 후기 등을 사용자끼리 공유할 수 있는 기능 등을 제공해 정보를 얻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참여하고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먼저 '길정보' 기능은 지역별, 테마별, 해파랑길 관련 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지역별 길정보의 경우, 특정 지역에서 유명한 도보 여행 코스가 리스트로 제공됩니다.
도보 여행 코스 리스트에서 관심 있는 정보를 선택하면 관련 사진 및 개요, 코스 정보에 대해 맵과 함께 상세하게 기재되어있습니다. 코스의 길이와 도보 시간을 확인할 수 있고, 시작점과 끝점에 대한 정보가 있어서 중간에 일행과 떨어지더라도 접선 지점을 정하기 좋도록 기본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해당 코스의 주변 정보를 제공하여 관광지 및 문화, 행사 등을 추가로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처음 가는 지역인 경우, 주변 지역에 대한 추천 정보를 찾기가 쉽지 않은데, < 두발로 > 어플을 잘 활용하면 알찬 도보 여행 코스를 계획할 수 있습니다.
이 어플을 가장 큰 강점은 뭐니뭐니해도 '길 안내' 기능에 있다고 생각되는데요. 도보 여행 길과 코스를 선택하면 탐방로 경로 정보 표시 및 카메라를 활용한 증강현실(AR)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서 좀 더 정확하고 안전한 도보여행길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베가 아이언이 5인치의 큰 화면이면서 얇은 베젤을 구현해 그립감이 좋은 편이다보니 증강 현실 기능을 켜두고 한 손으로 길을 비추며 정확한 길 안내를 받을 수 있어서 이 앱의 활용도를 높여주더군요.
< 두발로 2.0 >의 길 안내 기능은 먼저 지역을 선택하고 해당 지역의 길을 선택하고 코스를 선택하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각 지역별로 모든 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고 도보 여행 코스로 유명한 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서울 한양도성길을 북악산코스를 통해 도보 여행을 한다는 가정하게 길 안내 기능을 실행해봤는데요. 맵을 통해 시작점과 끝점을 확인할 수 있어서, 중간 중간에 일행과 만날 수 있는 지점을 선택해서 계획을 세우기 편했습니다.
▲ 텍스트가 아닌 맵을 통해 탐방로 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베가 아이언의 전원키와 볼륨(-) 키를 동시에 눌러 해당 화면을 캡쳐해 혹시 인터넷이 안되는 경우를 대비해 이미지로 저장해두면 편리하게 꺼내서 볼 수 있다.
해당 탐방로에서 카메라를 활용한 증강현실(AR) 기능을 실행하면 위 이미지처럼 좀 더 정확하고 안전한 탐방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안내선 보기 기능과 S.O.S 로 구조 요청을 쉽게 하는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판매되기 시작한 초기에는 증강 현실을 활용한 어플이 굉장히 많이 나왔었는데, 요즘엔 그 활용도가 떨어져 자주 사용하는 어플이 없었는데요. 도보 여행 시, < 두발로 2.0 > 어플의 길 안내 기능에서 증강현실을 활용하면 현재 위치와 길의 방향, 남은 거리 등을 활용할 수 있고, 안내선으로 좀 더 정확한 길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S.O.S 메시지 기능은 긴급한 상황 시, 언제 어디서든 112나 119로 긴급 연락을 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도보 여행이나 등산을 하다보면 S.O.S를 보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현재 위치가 어딘지 급하게 확인하기가 쉽지 않아 정확한 정보로 구조 요청하지 못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이 때, 이 어플의 S.O.S 기능을 활용하면 현재 위치를 주소 정보로 알려주어 구조 요청시 빠르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베가아이언에서 < 두발로 > 어플을 통해 구조 요청
또한, 혼자서 도보 여행을 하거나 일행과 떨어지는 경우를 대비해 알림 메시지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는데요. 이 기능은 원하는 시간과 알림 방법을 선택하고 알림 설정을 해두면 해당 시간대마다 알림을 알려주게 되는데, 이 알림을 확인하지 않으면 미리 등록해둔 연락처로 특정 메시지를 보내주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도보 여행 시, 갑자기 사고가 생겨 기절하거나 사고가 생겨 연락이 안되는 경우, 안심 설정을 해두었다면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내가 위험에 처해있다는 것을 알릴 수 있는 훌륭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두발로 2.0>의 '참여로' 기능은 탐방로 여행 후기를 작성해 사용자끼리 도보 여행 관련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현재 꽤 많은 정보들이 공유되고 있던데, 아쉽게도 눈팅을 하는지 댓글을 남기는 분들은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여행을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 특정 지역에 도착했는데 어떤 관광지를 찾아야 할지 고민인 분들, 도보 여행을 계획했는데 좀 더 안전한 코스와 안전한 연락망을 구축하고 싶으신 분들은 오늘 소개해드린 두 어플을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베가 아이언 사용자분들은 멀티 윈도우로 카메라를 띄워두고 내가 여행하고 있는 코스를 바로바로 촬영해 < 두발로 2.0 > 어플의 '참여로' 기능으로 정보를 공유할 수도 있고, V노트를 멀티윈도우로 띄워둔 상태로 여행을 하며 얻은 정보나 느낌 등을 따로 손쉽게 정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름이 막바리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요즘, 특별한 여행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께 오늘 정보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mart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똑똑한 사진관리,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잘 관리하는 법! (0) | 2013.12.03 |
---|---|
동영상 스튜디오로 데일리 동영상 만들기! (0) | 2013.09.06 |
베가아이언 활용도를 높이는 여행 어플 추천 (1) | 2013.09.03 |
스마트하게 에너지절약을 실천하다, 베가아이언과 함께하는 전기절약 어플 (0) | 2013.08.29 |
울산촌놈 베가 아이언만 믿고 상경하다! (1) | 2013.08.27 |
나의 스터디 도우미 베가 아연이! (0) | 2013.08.27 |
베가면 두발로 어플 다 가능한지요/..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