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ga Music Player로 Flac 무손실음원 듣기[기능활용방법]
+ Category : VEGA 시리즈 + Date : 2013. 2. 6. 16:52 + Author : 스카이 베가+ URL : http://skyvega.tistory.com/336
간지작살 SW를 추구하는 경력 3년 차 연구원 정영 입니다.
이번 글은 Vega의 음악재생 관련하여 보다 좋은 소리로 음악감상 하시기를 바라는 마음에 작성합니다.
좋은 소리를 듣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좋은 이어폰, 적절한 EQ, Player 그리고 좋은 음악입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음악과 고음질의 음원파일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평소 MP3나 스트림재생을 통하여 음악을 감상하십니다.
지금 이 정도도 충분히 편리하고 좋은 소리를 들려주는데 더 좋은 소리?? 라는 의문이 생기게 됩니다.
MP3가 나오기 전에는 RM, WAV, WMA등의 음원으로도 사람들은 충분하다.
“더 이상 좋은 소리가 필요하겠나? 이미 가청주파수 때의 영역은 충분히 재생하고 있다”
라는 의견이 지배적이 였습니다.
* 가청주파수 - 사람이 듣고 구분할 수 있는 소리의 한계
하지만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MP3를 만들어냈습니다.
그리고 MP3안에서도 128, 192, 320kbps 라는 전송률의 차이가 있습니다.
192kbps가 대중화 되었을 때 일반인들이 들어도 구별할 수 없다. 320kbps는 원음과 차이가 없다.
하지만 최근에 많은 분들께서는 그 차이를 쉽게 구분하고 320kbps 음원으로 많이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사람은 계속 더 많은 정보량과 소리에 대한 갈망이 계속됩니다.
제가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것은 MP3가 아닌 Flac 무손실음원을 Vega로 재생하여 듣는 내용과 기능활용방법 입니다.
제가 Vega R3에 넣고 듣는 음악들입니다.
“타루(Taru) - 지금이 아니면” 이라는 곡입니다. 개인적으로 무척 좋아하는 곡이지요.
위에 스크린샷처럼 FLAC음원의 크기는 MP3의 약3~5배 정도의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Vega의 Music Player는 MP3뿐만이 아니라 FLAC이라는 무손실음원(원음) 재생 또한 지원하여 편하게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듣는 사람마다 노래를 들을 때의 기준은 다릅니다.
이런 부분들을 해소하기 위해 Vega Music Player에는 음향 효과 EQ설정과 저음, 서라운드, 잔향강화 기능이 있습니다.
먼저 EQ 설정 화면입니다.
장르별 취향 별 셋팅 된 내용이 보입니다. 하지만 모든 장르를 만족해주지 못하여 사용자 분들께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사용자 정의를 통해서 자신만의 EQ 값을 만들어볼 수 있는데요.(오른쪽 사진)
생소한 수치와 Hz를 보시게 되면 잘 몰라 그냥 기본으로 듣게 됩니다.
하지만 의외로 간단하게 이해할 수 있는데요, 쉽습니다.
이번 내용은 간단하게 조작이 가능한 설정화면입니다.
오른쪽 사진은 제가 주로 사용하는 값인데요.
평소 VEGA 시리즈들은 저역과 중저역이 약하다는 지적을 받곤 하였지만 이 기능으로 많이 해소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Vega의 Music 어플 괜찮지 않나요?
작은 부분까지 신경쓰고 사용자분들의 편의와 조작성 심플함을 위주로 만든어플입니다.
앞으로 이 글로 인하여 Vega Music Player에 더 많은 관심과 사랑이 생겼으면 합니다!
“ Vega는 사용자 분들의 가슴속에서 가장 빛나는 별이 될 것입니다. “
다음 글은 Vega No.6로 사용자 분들에게 가장먼저 찾아 뵙겠습니다.
'VEGA 시리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인치급 풀 HD 패블릿폰 베가 넘버6 쇼케이스 후기 (0) | 2013.02.26 |
---|---|
[베가 NO6] 더욱 커지고, 강력해져 돌아왔다! VEGA NO6 쇼케이스 참석 후기 (0) | 2013.02.26 |
Vega Music Player로 Flac 무손실음원 듣기[기능활용방법] (6) | 2013.02.06 |
베가R3에 나만의 감성을 담아라! 베가R3 카메라 & 어플 사용기 (1) | 2013.01.24 |
"베가R3의 1,300만 화소 카메라 성능은 어느 정도?!" (1) | 2012.12.31 |
12년 하반기 북미시장은 우리가 접수한다 <하반기 북미 신제품 4탄: Flex> (3) | 2012.11.13 |
사내필진 정영님 매번 좋은 기능소개 글 너무 좋아요~
그 동안 업로드 되는 글들은 맛집이나 R3가 아니여도 되는 그런 식상한 글들이 많아서~~
에잇..! 했는데요~~
정영님 글은 사용에 도움되는 글들 적어주셔서 너무 좋아여~
그리고 정말 베가를 가지고 싶어지게 해요!!!
그런데 화면 구성이 좀 다른거 같은데요;; HD Voice 아이콘 설정이 따로있나요?
혹시 R3젤리빈인가요??
안녕하세요. 사내필진_정영입니다.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말씀처럼 R3 젤리빈으로 사용중이예요^^;;
사내에서 젤리빈 펌웨어 테스트 중인가 보군요~
베가 R3로도 보다 현실적인 사운드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신선하게 느껴졌습니다~
무엇보다 저는 베가 R3의 젤리빈이 무척 기다려 지는군요~ 빨리 나오길 기대합니다!
안녕하세요. 사내필진_정영입니다.
제 글이 신선하게 느껴지셨다니... 감사합니다^^;;
좋은 소리로 같이 음악생활즐겨요~~
R3 젤리빈 저도 빨리 보여드리고 싶어요~
VEGA 시리즈는 다 좋으나... 내장되어 있는 음장이 항상 음감을 방해하는 것 같네요...
QSound QFX 라는 솔루션이 내장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EQ나 저음강화 효과를 좀이라도 과도하게 설정하면 QFX에 내장된 리미터 덕에 소리 크기가 출렁이며
그 덕에 음감에 방해가 되고는 하죠...
사실 QSound의 EQ 알고리즘은 타사의 EQ 알고리즘보다 그닥 좋지는 않죠..
과거의 QSound EQ는 디스토션 현상에 세츄레이션 현상까지 동반되어서 프리앰프를 원 소리의 50% 이하로 줄여줘야 그나마 들을만 했었죠...
이를 아마 리미터로 극복하려고 했는지 리미터를 사용한 거 같은데.. 그 덕에 조금만 특정 대역을 부스트 시켜도 소리가 출렁이게 되버리죠..
그리고 입체 서라운드... 타사의 헤드폰 가상 음장효과와 마찬가지로 HRTF 기반 알고리즘이 사용되었지만,
타사 D사나 S사 (최근에 또다른 D사에게 인수합병되었죠).. 그리고 국내 입체음향 기업인 E사의 HRTF 기반 음장보다 입체감이 떨어지는 건 사실이고...
잔향 효과는.. 리버브 효과... 거의 대부분의 음악에서 불필요한 잔향을 인위적으로 추가하기 때문에 오히려 음감에 방해가 되는 요소 중 하나죠...
예전 스카이 피쳐폰엔 S사의 입체음향 솔루션과 E사의 입체음향 솔루션이 여러 폰에 내장되어 있어서 정말 핸드폰 중에서도 음질면에선 최고라 자부할 정도로 좋았는데...
(전 저 당시 IM-U130, IM-U140, IM-U150, IM-U160, IM-R100 등등의 폰들을 사용했었습니다..)
IM-S350 기종 이후로 듣보잡 음장이 내장이 되어서 좀 그렇네요...
그리고 제가 사용하고 있는 베가 R3에 비합법적인 편법으로 내장되어 있는 QSound를 비활성화 시키고 다른 타사의 음장을 적용시켜보았는데, 정말 음악 듣기엔 딱이더군요..
그래서 말인데.. 혹시 차기 스마트폰엔 타사 음장을 적용할 계획이 있으신가요?
답장 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 현재 IM-A850S 를 사용하고 조만간 IM-A860S 사용 예정에 있는 Rampage Maven이 올림.
안녕하세요. 사내필진_정영입니다.
말씀 내용은 제가 확실한 답변드리기가 어려운 부분이네요..
죄송합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