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GA LTE 시리즈, 이름에 숨겨진 뜻은?

+ Category : VEGA 시리즈 + Date : 2012. 2. 10. 11:21 + Author : 스카이 베가
+ URL :
http://skyvega.tistory.com/57



■ 이름은 아무나 짓나

“아이는 이름대로 산다”고들 하지요!
그래서 아기를 가진 모든 부모들은 아기가 태어나기 전부터 어떤 이름을 지을까 고심합니다.
‘태명’은 연인 사이의 애칭처럼 가볍게 지어 부르다가도,
막상 평생 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불리게 될 아기의 진짜 이름을 짓는 것은 쉽지가 않지요.


 
이는 곧 시장으로 나가, 수 많은 경쟁 제품들 사이에서 빛을 발해야 할 신제품의 이름을
짓는 일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제품 출시 전까지 담당자들은 제품을 ‘프로젝트명’으로 부릅니다.
‘프로젝트명’은 아기의 ‘태명’과도 비슷한데,
간단히 각 모델을 식별할 수 있는 코드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제품을 잘 키워 마침내 출시를 앞두게 되면,
짧게는 몇 개월 길게는 몇 년 동안 불리던 ‘프로젝트명’을 떼고, ‘본명’을 지어줘야 합니다.
이 때 마케터들은 출산을 앞 둔 산모처럼 최고의 이름을 지어주기 위한 고민을 시작합니다.
마치 이름을 잘 지어야, 이 모델이 성공할 것 같은 막중한 사명감까지 갖게 되는 것이죠.
VEGA LTE 시리즈는 특히나 이름 짓기의 과정이 순탄치 않았습니다.

LTE 모델은 아이에 비교하자면, 새 천 년의 출발점인 2000년에 태어난 밀레니엄 베이비와도 같습니다.

그렇기에 기존 3G 스마트폰과는 확실히 구분된 LTE 시대의 아이임을 이름으로 표현해 주어야 했습니다.
동시에, 사람들이 부를 때 헷갈리지 않도록, 세 아이의 이름에 개성을 살려야 했습니다.
고심 끝에 탄생한 3남매의 이름, VEGA LTE, VEGA LTE M, VEGA EX.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왜 VEGA LTE M이고, 또 VEGA LTE EX인지 궁금해 하는 걸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는 VEGA LTE 시리즈의 이름이 탄생하게 된 과정과
그 안에 담긴 뜻을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

■ Speed의 상징, VEGA

10년 7월 출시 됐던, 첫 VEGA 모델이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VEGA는 SKY 스마트폰의 프리미엄 브랜드 이름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VEGA는 하늘의 별 중 가장 밝은 ‘1등성’의 하나인 직녀성 별자리입니다. ‘
하강하는 독수리’라는 뜻도 가지고 있어, 앞으로의 VEGA는 독수리처럼 강하고 빠른 스피드를
낼 것이라는 선전 포고이기도 했지요.

 


그 후, 이병헌씨를 모델로 기용한 광고와 함께,
VEGA만의 압도적인 스피드를 이름에도 계속 담았습니다.
Express한 스피드를 의미한 VEGA X, Speedy한 SKT 전용 모델 VEGA S,
마침내 1.5GHz 듀얼 코어로 지존급 스피드를 완성한 VEGA Racer까지!

 




<VEGA X 광고>








<VEGA S 광고>







<VEGA 레이서 광고>



■ LTE 시대에 걸맞은 VEGA의 새 이름은?

하지만 LTE 시대가 시작되면서, 속도의 진화는 기본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속도 전쟁 위에 새로운 시대의 도약에 맞는 새로운 가치를 전달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죠.
그리서 첫 LTE 모델의 이름을 지을 때는 가장 큰 고민이 있었습니다.
회사 전체에 모델의 이름을 응모하여, 투표를 하기도 했지요.
그 때 나왔던 후보 군으로는 VEGA 4G, VEGA Evolution, VEGA Force, VEGA Maestro 등이 있었습니다.

의견이 분분했지만, VEGA의 첫 LTE 모델임을 직접적으로 알려주자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LTE망 지원 여부가 프리미엄 모델임을 보여주는 핵심 포인트인 상황이었으니까요.
통신사 광고에서는 이미 4G라는 단어보다는 LTE라는 단어가 공식적으로 활용되었기 때문에,
첫 모델의 이름은 ‘VEGA LTE’로 정해졌습니다.
‘갤럭시S LTE’, ‘옵티머스 LTE’ 등 다른 경쟁 모델도 아마 같은 판단을 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름 짓기의 결말은 생각보다 싱겁게 끝나버렸지만, 사실 VEGA 로고에는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눈치를 채신 분도 계시겠지만, 그 전까지 VEGA의 로고는 ‘V’만을 대문자로,
나머지는 소문자로 표기하였습니다.
오른쪽으로 살짝 기울어진 로고체에서 바람에 날리는 듯한 속도감이 느껴지지 않나요?



‘VEGA’의 강력한 스피드를 상징화한 로고인데요.
이제는 스피드 이상의 프리미엄한 가치를 VEGA에 담으려는 만큼, 로고에도 변화가 필요했습니다.
제품, 패키지, 광고 등 어디에 들어가도 고급스런 느낌을 주는 동시에,
다른 요소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로고체. 그래서 탄생한 로고체가 바로 이것입니다. 짜잔~.


■ 둘째, 셋째 이름 짓기가 더 어려운 법!

VEGA LTE가 출시되고 2달 후에, 새로운 LTE 모델이 출시됩니다.
VEGA LTE 대비 새로운 디자인에 디스플레이 패널 등 일부 사양의 업그레이드가 이뤄진 모델인데요.
먼저 출시된 형 VEGA LTE와의 연결성을 가지면서,
이 아이만 구별해서 부를 수 있는 이름을 짓기 위한 고민이 또 시작되었습니다.
그래야 소비자들이 헷갈리지 않고, 두 아이를 부를 수 있을 테니까요.


VEGA 뒤의 ‘LTE’는 여전히 중요한 특징이기 때문에, 그대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형제임을 알려주는 돌림자인 격이죠.
그리고 그 뒤에 붙여진 알파벳으로는 치열한 접전을 뚫고 ‘M’이 선정 되었습니다.

M의 의미는,
1) 최고 사양급의 LTE 모델로써 명작, 명품의 의미_ 'Masterpiece'
2) 100만 픽셀 LCD를 의미_ 'Mega Pixel LCD'
3) 국내 최초 모션인식 기능 의미_'Motion'
4) FLUX UX를 통해 풍부한 사용성을 제공한다는 의미_ 'Multi Player'
로고도 한 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VEGA의 ‘V’와 ‘M’의 실루엣에 통일감을 살렸습니다.


그리고 지난 1월, 드디어 LG U+의 VEGA LTE 모델이 출시 됩니다.
3G 시대에는 LG U+의 VEGA로VEGA X, VEGA X+가 있었지요.
LTE 시대에는 더욱 강력해진 EX로 돌아왔습니다.

그럼 왜 EX인가 물으시는 분들을 위해 EX의 네 가지 의미를 설명 드립니다.

1) Excellent Design: 홀로그램 베터리 커버로 고급스러운 디자인 연출
2) Exceeding Display: 최고 해상도 IPS HD(1280*800)
3) Extreme Speed: LTE + 1.5GHz 듀얼코어
4) Exciting Function: Air File Link / 모션인식기능

VEGA LTE EX 로고도 한 번 볼게요. 강한 느낌을 주는 ‘X’에,
U+ 로고의 상징인 핑크색이 들어갔습니다.





자, 이제 VEGA LTE 시리즈 모델의 이름에 대한 궁금증이 풀리셨는지요?
이름은 서로 달라도, 모두 ‘혁신’이란 같은 꿈을 꾸며 탄생한 아이들이랍니다.
많이 사랑해 주세요. ^^






* 본 글은 국내마케팅본부 국내마케팅실 마케팅전략팀 윤정인 대리님이 VEGA를 위해 기고한 글입니다.




 

VEGA 오픈캐스트

 

  1. vcjoo 2012.02.11 22:56 신고 PERMALINK M/D REPLY

    헤헷 역시 M이 젤 이쁘다

  2. 여기 2012.06.21 11:57 PERMALINK M/D REPLY

    저기요 광고가 한꺼번에 다재생도ㅣ서 엄청 정신없네요.....ㅇ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