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가아이언 vs 아이폰5 웹브라우저 비교

+ Category : VEGA 시리즈 + Date : 2013. 8. 29. 17:54 + Author : 스카이 베가
+ URL :
http://skyvega.tistory.com/488


스마트폰 사용에 있어 웹브라우저는 아주 중요한 요소다.
스마트폰 유저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이유 중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웹이용이기때문이다.
그렇다면 웹브라우저의 성능을 결정 짓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


아이폰5와 베가아이언의 기본 웹브라우저

주요 평가기준은 속도와 편의성으로 나눌 수 있다.
하지만 사실 속도는 하드웨어성능, 통신망으로 거의 대부분 결정이 되는데, 
현재 스마트폰들의 하드웨어는 웹브라우저로는 그 우열을 가리기 힘들정도라고 볼 수 있다.
물론 통신망도 마찬가지다. 속도 측면에서는 이미 상향평준화가 되어있다는 의미다.


주로 사용하는 아이폰5와 베가아이언의 웹 브라우저를 비교해보고자 한다.


일단 웹브라우저 자체 비교에 앞서 사용편의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LCD 가독성.
아이폰5는 326ppi, 베가아이언은 294ppi.

가독성면에서 아이폰5가 앞서지만, 근소한 차이고 사실 육안으로는 구별하기가 어렵다.
'레티나'로 명명된 아이패드레티나가 264ppi인 것을 감안하면, 가독성면에서 두 기기 모두 부족함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아이폰5 웹브라우저(사파리) 화면
 
iOS7로 올라오면서 사파리가 대폭 변경되었다.
하단에 주요 응용키가 위치하게 된 것이 가장 큰 변화다.
디자인측면에서는 역시 높은 점수를 줄 만 하다.


기존 사파리보다 조금 더 심플해보이지만, 웹 창 제어는 꽤 화려한 느낌이다.
그리고 에어드롭이나 SNS보내기 등이 더 쉽게 접근 할 수 있게 위치했다.
 


베가 아이언 웹브라우저 화면
 
베가 아이언 웹브라우저가 편리한 대표적인 이유는 빠른 컨트롤 버튼에 있다.
빠른컨트롤버튼을 통해 웹페이지 앞,뒤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고, 주소창입력, 창제어, 북마크 등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스마트폰을 한 손으로 조작할때 굉장히 유용하다.
또한 탭을 여러개 이용 할때 편리하도록 스크롤이 가능하고, 상단에서 바로 탭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조작이 간소하다.


베가아이언은 소프트홈키라서 화면효율이 떨어질 수 있는 것을 방지해 하단바를 숨길 수 있도록 했다.
물론 자주 사용하는 뒤로가기 버튼은 오른쪽에 위치한다.
새탭 오픈 시 자주 방문한 페이지가 직관적으로 표시도는 것도 유용하다.


스마트폰으로 웹브라우저를 이용할때는 탭간 이동이나 제어가 불편한 경우가 많다.


아이폰5 웹브라우저(사파리)의 경우 탭간 이동은 바로 가능하지만, 탭 제어는 탭관리버튼을 통해 가능하다.
두 번 조작을 해야하는 점이 다소 불편할 수 밖에 없다.


베가아이언의 경우 상단에서 바로 탭간 이동(떨어져 있는 탭간에도 이동이 간편하다),
그리고 탭추가 및 종료도 상단에서 모두 제어 가능하기 때문에, 조작성이 훨씬 편리한 편이다.


빠른 컨트롤에서부터 탭제어에 이르기까지,
베가아이언의 웹브라우저가 대체적으로 편리하고 우수함을 자랑한다.


팬택의 스마트폰을 보고있노라면 '더 편리하게'라는 꽤 분명한 목적의식이 느껴진다.
사용자 경험을 중시하는 팬택의 베가아이언 역시 사용편의 측면에서 다른 스마트폰보다 우위에 있다.
사소한 부분이지만 이러한 부분을 조금씩 개선해나가고 또 새롭게 만들고 있다.
이러한 조그만 차이가 결국에 사용자에게는 큰 결과로 돌아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VEGA 오픈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