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Y Cyber Pluszone

한국서비스품질 우수기업

  • 로그인
  • 회원가입
  • 마이페이지
  • 공지사항
  • 이벤트
  • 트위터

공지사항

공지사항 보기
[스마트폰 비교분석] R3 10일 사용기 : 화려한 화질, 편리한 휴대성, 멋진 하드웨어 ^^
    등록일 2012.10.23 조회 735

혼자 버벅 거리다 주인 몰래 퍼지는 갤S1을 결국 버리고
드뎌 새로 LTE폰을 구입했습니다.  
지인들이 자랑하시던 갤S3는 가격이 비싸 눈팅으로 만족하고 압구정 동 소재 핸드폰 가게에서 무척 친절한 젊은 총각한테 상세한 설명과 여러 스마트폰을 살펴 보다 베가R3로 결정했습니다.
설명은 거기서 듣고 구입은 인터넷으로 해서 친절하게 설명해준 총각한데 미안하기도 하네요.,
우선 가입조건은 6만5천원 요금제에 24개월 동안 매달1만500원씩 25만원정도 기계값내기로 했습니다. 6만5천원 요금제는 3개월이 지나면 다른 요금제로 낮출 수 있어서 인터넷으로 구입했습니다(에누리닷컴 검색 후)

선택 전에 생각했던 스마트폰은 우선 최신폰인 갤S3, LG옵티머스G, 베가R3 였는데 하드웨어 스펙이 거의 동일해 우위가 거의 없다고 할 정도입니다.

실제로
- CPU성능은 정말 대동소이해 화면이동이나 앱 실행시 세 개 모두  버벅거림 없고
- 운영체계 세 개모두 안드로이드 4.0(단 갤S3는 4.1로 업데이트 중, 나머지 둘은 조만간 업데이트 예정이랍니다 업데이트 후 화면스크롤 속도가 40%올라간다는데 4.0에서도 화면스크롤이 무지 빠른 것과 비교하면 체감속도는 과연 어떨지 기대가 되네요)
- 배터리 성능은 갤s3가 효율이 가장 좋고, 그 다음은 베가 R3로 알려져 있습니다. 옵티머스G는 배터리 효율이 많이 낮은 것으로 알려진데다 아이폰처럼 교체불가형이어서 외부 활동과 전화량이 많은 제가 사용하기엔 무지 불편할 것 같았습니다. 베가R3는 배터리 용량이 아주 커서 사실상 비교적 길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 카메라는 모두 full HD지원, 화소수는 베가R3 1,300만, 옵티머스G 1300만 이나, 갤S3는 800만으로 다소 낮은 편입니다. 단 카메라 특성은 장단점이 각각 존재하는 데 일단 본인이 써본 베가 R3의 카메라성능은 초점 잡는 속도가 갤S1보다 느린 것 같아 많이 아쉽습니다. (베가R3는 소니 모듈입니다.) 실제로 제가 쓰던 갤S1보다 카메라 기능은 쓰기에 불편한데다 느린 오토포커싱은 너무 느립니다. 연속 2장을 찍으면 한장은 흐리게 나올 정도이고, 오포포커싱 하는 기계음(음향 효과)는 솔직히 잡스럽게 들립니다.  카메라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오토포커스 반응 등 좀더 개선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라인카메라 등 다른 카메라앱으로 대신해 사용 중입니다.

- 가장 큰 차이는 바로 화질입니다.
 실제 제품을 보니 화질은 옵티머스G와 베가R3가 압도적으로 좋고 화사했습니다.
갤S3는 아몰레드 특성상 화질도 다소 떨어지고, 문제는 고정된 화면이 장시간 지속될 때 아몰레드 화면에 손상이 우가 생긴다고 하네요(이는 아몰레드의 특성이어서 아몰레드는 TV용 패널로 채택이 어렵답니다).
화면 크기로 보면 한손으로 딱잡히는 스마트폰중에 화면 크기가 베가R3가 가장 크고 좋았습니다. 갤럭시노트도 거의 화면크기가 비슷하지만 폰이 한손으로 쥘 수 없을 정도로 커서 부담스러웠습니다. 한손에 들어가면서도 갤노트와 화면크기가 유사해서 사용성과 가시성이 가장 좋았습니다.
영화, DMB, 사진 감상 등 좋은 화질을 원하시는 분께 딱 좋은 것 같습니다.

10일간 집중적으로 사용해 본 결과
- 와이파이 및 LTE 접속 후 인터넷 사용 : 놀랄 정도로 속도가 빠르고
- 화면 전환도 앱을 깔지 않은 초기에 버벅거림이 전혀  없이 매우 미끄러지게 움직였습니다.
  다수 앱을 깔고 난 후에도 버벅거림은 거의 느껴지지 않았고, 빠른 실행속도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앱을 깔고 난 후 배터리 소모속도가 체감적으로 빨라지는 점은 개선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때문에  
배터리 세이버 앱을 활용해 제어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행프로그램을 많이 깔면 메모리나 전력 소모를 최적화 할 수 있으면 더욱 좋겠습니다.

사용자 UX : 좋은 기능은 많지만........

- 갤S1을 쓰던 저한텐 사용자 UX가 많이 다릅니다. 편리한 기능도 많아지고 활용할 수 있는 앱도 많아 정말 좋습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아직 2%부족한 느낌이 듭니다. 예를 들어 메시지 전송에서 스케치패드 기능을 이용해 지도나 그림을 편집해 보내는 기능인데 기대와 달리 상당히 불편해 개선이 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옵티머스G광고에서 보던 이중창 기능이나 빠른 인스턴트 메시지 등 다양한 기능도 구현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화면이 갤노트만큼 크지만 이런 화면에 맞는 그림편집 등에 적합한 스타일러스펜도 있었으면 더 좋겠다는 생각도 있습니다.

- 사용자 UX는 많은 노력과 흔적이 있지만 아직 많이 개선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멋진 하드웨어에 맞는 사용자 UX를 누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카메라와 멀티미디어를 포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UX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처럼 꼼꼼하고 잘 만들어진 UX를 경험해봤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총평 :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팬텍이지만
 과거와 차원이 다른 스마트폰이란 생각이 듭니다.
실행속도와 화면의 가시성, 그리고 큰 화면에 비해 적절한 휴대성까지 모두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실제로 써보면서 정말 잘 만든 것 같습니다.
가게 매니저도 실제로 써보면 갤S3와 큰 차이가 없다고 하면서 단지 화질은 R3와 옵티머스G가 확실히 압도적 우위에 있다고 하네요.
특히 외부 마감처리도 아주 깔끔하고 고급스러워 과거 하드웨어 내구성 떨어진다는 팬텍과 크게 달라졌습니다.

단 카메라는 확실히 개선되면  좋겠습니다.그리고 앱과 소프트웨어, 기능 등은 많이 좋아지고, 만족스럽지만 아이폰처럼 물흐르듯하고 직관적인 사용엔 불편함이 있습니다. UX만 잘 개선되면 정말 좋겠습니다(제 생각엔 정말 대박날 듯).

만약 스마트폰 선택하신다면 갤S3, LG옵티머스G, 베가R3 모두 성능은 대동소이한데 휴대성과 배터리 방식, AS, 화면크기 등 여러 측면을 고려해 자신에게 맞는 휴대폰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아주 만족스럽게 쓰고 있고, 설명서나 앱으로 깔려있는 설명서도 상당히 신경을 많이 쓴 흔적이 많이 있네요. 가격도 싸게 싸서리...
참조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되셔용~^^

이전글 다음글 보기
이전글 스마트폰 잠금해제 서비스를 소개해 드립니다.
다음글 VEGA의 쏘 쿨한 셀프 업그레이드 이벤트 당첨자 발표
목록